[5월 팩트체크 프로젝트]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 같이 팩트체크 해볼까요?

매월 하나의 주제를 선정해 관련 정보를 검증하는 ✅팩트체크 프로젝트가 5월에도 진행됐습니다. 5월 팩트체크 프로젝트 어떻게 진행됐는지 같이 보실까요?

5월 16일(월) 오후 7시에 진행된 첫 강의에서는 중부일보 이한빛 기자와 함께 지방선거 팩트체크 노하우를 나눴습니다. 팩트체크 활동의 기초부터 지역 후보자 검증 방법과 사례까지 프로젝트 활동에 필요한 다양한 정보가 담긴 강의였습니다.

5월 16일(월) 오후 8시에는 법무법인 덕수의 정민영 변호사와 함께 선거 관련 정보를 검증하며 준수해야 할 공직선거법 기초와 유의사항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 공직선거법 내 언론 활동의 범위부터 주요 선거법 위반 사례 등을 통해 선거 관련 정보 검증 결과물 작성에서 어떤 점을 주의해야 하는지 알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5월 19일(목) 오후 7시에는 오마이뉴스 김시연 기자와 함께 팩트체크 이론과 아이템 선정 노하우를 공유했습니다. 그리고 사전에 참가자가 작성한 팩트체크 아이템 기획안에 대해 검증 가능 여부, 검증 방법, 방향 등 전문 멘토의 자문을 받는 피드백 시간도 진행됐습니다.👀

5월 23일(월) 오후 7시에는 김시연 기자의 팩트체크 결과물 작성 노하우 강의를 들었습니다. 자료 수집 방법과 수집된 자료를 정리하는 방법 등 결과물 작성 실습에 반드시 필요한 강의였는데요. 강의 후에는 참가자가 작성한 아이템에 대한 추가 피드백과 결과물 정리 방향 자문도 진행됐습니다.

마지막으로 5월 30일(월) 오후 7시에는 참가자분들이 직접 작성한 결과물을 발표하고, 작성된 결과물에 대한 김시연 기자의 피드백이 진행됐습니다.

5월 팩트체크 프로젝트를 통해 완성된 결과물은 팩트검증 게시판을 통해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팩트체크 프로젝트에 참여하시면 전문가의 강의와 함께 전문 팩트체커의 자문을 통해 팩트체크 결과물을 작성하는 과정을 경험하실 수 있습니다.

앞으로도 팩트체크 프로젝트는 매월 진행될 예정이니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